진정한 열정과 인생의 원동력 – 무엇에 열정적이신가요?
인생에서 열정이 무조건적으로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직업 만족의 가장 큰 조건은 ‘가슴이 뛰느냐’ 가 아니고, ‘정신이 참여할 수 있느냐’ 가 결정한다.
원하는 직업을 찾기 위해, 지금은 전혀 불만족한 일을 하고 있지만 뜨거운 가슴으로 극복해나간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더 극단적으로 말하면 열정은 삶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좋은 피드백을 주고, 자립심을 발휘하게 하며, 더 큰 세상에 자신이 기여하게 만드는 지와 같은 이성적인 측정 기준이 중요하다. 지금, 당장, 실제로 의미가 있는가?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가? 내가 개발해온 기술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가? 열정은 아무것도 아니다. “
위 말은 옥스퍼드 대학교 링컨 칼리지 철학교수인 윌리엄 맥어스킬 (William MacAskill)의 말이다.
일과 삶의 균형, 개인의 성취와 행복, 정의로운 세상에 대한 기여 등 가치 있는 삶에 대한 매력적인 글로 전 세계 젊은 독자들의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다.
또한 동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의 롤 모델이자, 친구이자, 현명한 교사로 알려져 있다.
TED
그는 아무리 힘들고 어려워도 열정만 있으면 원하는 삶, 원하는 직업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은 무지의 소치라고 비판하고 지적했다.
즉 , 우리는 ‘열정’에 대해 오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열정에 대해 오해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다 문득 이러한 의문이 들었다.
인생을 살면서 열정없이 살 수 있을까?
열정을 가지고 산다는 것은 전부 옳은 것일까?
나는 열정적으로 사는 것일까?
나는, 나의 인생에 있어서 가장 행복한, 가장 성공한 삶에 필수적인 도구 중 하나가 열정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왜! 열정을 필수 도구로 생각 했을까?‘ 내가 왜 이런 생각을 했는 지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려 한다.
인생에서 열정이 무조건적으로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게임에 빠져 던전을 클리어 해보겠다고 열심히 던전을 공략한 적이 있는가?
게임속의 캐릭터가 강해지기 위하여 매일 매일 노력한 적이 있는가?
누군가를 열렬히 사랑한 적이 있는가?
자신이 하는 업무에 빠져 일을 열심히 해본 적이 있는가?
Pexels
Pexels
- 한동안 게임 속에 살고 있던 적이 있다. 그 당시의 나는 게임 속의 캐릭터가 마치 ‘나‘ 라도 된 것처럼 캐릭터의 강함을 위해 아이템을 맞추려고 했다. 또한 어느 팀보다 훨씬 더 빠르게 던전을 공략하기 위하여 난이도에 따른 공격대 설정 및 팀원 분배를 하며 맡은 역활 등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 운동 선수로서 성공하기 위하여 남들이 노는 시간이나, 자는 시간 동안 체력 증진을 위한 연습과 기술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였다.
- 가수가 되기 위하여 노래와 춤을 하루 종일 연습하고 각종 오디션에 참석하여 노래 실력 향상과 함께 인정받으려고 했었다.
- 가족으로서 가족의 행복을 위해 무언가를 해야겠다는 다짐과 그로인한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열심히 살았다.
- 가족의 건강과 삶의 행복을 위한 식단을 위하여 요리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 노력했다.
위의 예시 이외에도 많은 것이 있겠지만 많은 이유와 상황으로 저마다의 위치에서 열정을 쏟으며 살았을 것이다. 하지만, 열정적인 삶이 인생에서 무조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나는 깨닫게 되었다.
모든 사람의 인생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분명한 것은 열정이 모든 인생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인생에서 열정은 필요없는 것일까? 이 글의 서두에 말했다시피 인생에서 열정이라는 도구는 꼭 필요한 도구이다. 그렇다면 왜 열정이 인생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던 것일까?
그건 인생에서 도움이 되는 열정사용법이 따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열정사용법을 이야기 하면 ‘누군가는 콧방귀를 뀌거나 무시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의 행동을 신경쓰지 말아야 한다. 그냥 나 자신만의 열정사용법대로 행동하면 된다. 열정사용법은 거창하고 어려운 것이 아니라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나 역시 이 방법을 꾸준히 사용하고 있다.
열정사용법
나의 인생에 도움이 되는 ‘열정사용법’ 은 무엇인가?
“지금부터 이야기하는 ‘열정사용법’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분명 존재할 것이다. 내가 하는 이야기가 정답이 될 수는 없어도 해답이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싶다. 그리고 나아가 ‘자신의 인생에서 정답에 가까워 질 수 있다.’ 라고 믿는다. 나의 말을 무조건적으로 믿지 않아도 좋다. 자신의 인생이 조금 더 나아지기를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속는 셈치고 한번 시도해보라.”
Pexels
그렇다면 지금부터 열정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 나에게서 관심이 있는 것 중 큰 폭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일까를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열정을 사용하는 행동 (work) 을 시작해야 한다.
- 인생을 살아가면서 성공이 전부는 아니겠지만 , 성공의 필요성을 느낄 때가 많다.그럴 때마다 ‘성공했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그들은 어떻게 성공했을까?’ 라는 의문을 가지면서 궁금했었다. 그 궁금증 너머에서 그들이 성공이라고 이야기하는 부분 중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공통적인 부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건 다름 아닌 자신이 원하는 일을 했다는 것이다. 그것도 ‘그냥이 아닌 열정적으로 말이다.’
- 인생을 살아가면서 성공이 전부는 아니겠지만 , 성공의 필요성을 느낄 때가 많다.그럴 때마다 ‘성공했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그들은 어떻게 성공했을까?’ 라는 의문을 가지면서 궁금했었다. 그 궁금증 너머에서 그들이 성공이라고 이야기하는 부분 중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공통적인 부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다른 사람들은 모르는 나만의 장점을 알고 있거나, 새롭게 발견했는가? 이것도 하나의 독특한 기회가 될 수 있다.
- 자신을 가장 잘 아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이다. 심지어 자기 자신을 바꾸는 것도 자기 자신이다. 설령, 그것이 남을 솎이는데 사용한다고 해도 말이다. 자신을 누구보다 잘 아는 자신이기에 남들이 모르는 나만의 장점이 있거나 발견 할 수도 있다.
그러니 지금 당장 자신의 장점이 없다고 우울해 할 필요성은 절대!!! 없다.
- 자신을 가장 잘 아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이다. 심지어 자기 자신을 바꾸는 것도 자기 자신이다. 설령, 그것이 남을 솎이는데 사용한다고 해도 말이다. 자신을 누구보다 잘 아는 자신이기에 남들이 모르는 나만의 장점이 있거나 발견 할 수도 있다.
- 인생을 걸어볼 만한 것이 있는가? 자신의 열정을 쏟아 부을 무언가를 찾지 못한 사람이라면 ‘죽을 때까지 하고 있을 일’ 을 고민하라고 했었다.
- 인생에서 나의 인생의 전부를 걸고 죽을 때까지 하고 있는 일은 중요한 것이다.
열정사용법을 위해서는 첫 번째로 자신이 원하는, 할 수 있는 일 (work) 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일을 어떻게 찾냐고? 그건 자신이 좋아하는 일, 자신이 잘하는 일, 잘 할 수 있는 일,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 중에서 찾으려고 시작하면 된다. 그래도 모르겠다면 하나의 조건을 더 붙이면 된다 .
내가 ‘죽을 때까지 하고 있을 일’ 이다.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그 원인을 제거하라.
우리는 살면서 수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현대 사회에서는 특히 업무적인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한다. 생각해 보라.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업무적 스트레스 이외에도 많은 스트레스 요인을 안고 살아가야 한다. 그런데 그 업무적 스트레스가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것과 하기 싫은 일은 억지로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천지차이일 것이다.
Pexels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을 제거하면 된다. 그렇다고 일을 안하고 살 수는 없지 않은가? 그래서 나온 해결책이 있다. 그것을 해결할 방법은 바로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그것은 자신이 원하는 일을 찾고 그에 맞는 열정을 쏟아야 한다는 것이다. 나의 말을 못 믿겠다고? 그렇다면 지금 당장 서점을 가서 성공한 사람들의 자서전을 읽어 보아라 . 전부는 아니겠지만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아니면 YOUTUBE, TED 중 성공한 사람들의 연설 등을 확인해보면 나의 이야기가 믿음을 줄 것이다.
나의 이야기를 믿지 못하겠다면 성공한 사람들의 말을 믿으면 된다.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나의 이야기보다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확실한 믿음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답이 아닌 질문에서 시작하라
두 번째는 답을 찾기 위해서가 아닌 질문을 찾기 위하여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자신만이 동의할 수 있는 방법이나 독특한 아이디어, 기회와 방법 등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그곳에서부터 시작할 때, 우리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열정은 남 혹은 누군가에 의해 의도되는 것이 아닌, 나 자신 (당신) 이 원해서 만든 일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일은 가끔씩 변경되거나 생애 단 한 번만 나타날 수 도 있다. 하지만 이런 일들이 우리의 미래를 바꾸어 준다. 어쩌면 인생의 성공으로 바꾸어 줄 지도 모른다. 그래서 우리는 계속해서 열정을 쏟아부을 일을 찾아서 그것에 집중하여야 하는 것이다. 이런 행동이 진정한 열정으로 번지며 미래를 우리가 원하는 길로 인도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Pexels
KNARAs 의 이야
잠시, 나의 이야기를 하자면 나는 ‘누구나 브랜드가 될 수 있는 세상’ 을 실현하기 위하여 매일 같이 노력하고 있다. 세상에 대한 안목을 늘리기 위해 뉴스를 보고 중요한 뉴스는 News Now 로 공유하고 있다. 내가 배우고 보아온 것 중에서도 중요한 지금과 (Now) 핫한 소식 (News) 이라는 뜻이다.
또한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할 수 있는 일 중에서도 브랜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가 가장 어려서부터 하는 일을 곰곰히 생각해보니 ‘그림그리기’ 가 떠올랐다. 그림은 수 많은 사람들이 어려서 부터 하는 행동 중에 하나라고 한다. 그래서 나는 ‘만화’ 라는 것이 떠올랐고 많은 사람들이 그림을 그리고 보고 즐기라는 뜻에서 PICTOONK 라는 페이지를 만들고 소개하고 있다.
Picture (PIC) + Web toon (TOON) + 웃음소리 ㅋ (K)
그림을 그리는 픽쳐와 만화의 일종인 웹툰 , 그리고 우리가 즐겁고 행복할 때 나오는 웃음을 표현하기 위한 합성어로 만든 뜻이다.
그리고 이번에 새롭게 만든 AA 페이지는 원자 조립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AtomsAssemble이다. 사람들이 인식하기에는 과학에 대한 사일런스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을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미안하게도 과학 이야기가 아니다.
원자가 모여 분자를 만들듯 작은 지식이 모여 하나의 아이디어가 되고 그 아이디어가 혁신을 일으킨다는 나의 슬로건의 집결체이다.
앞으로 이곳에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글 과 브랜드에 대한 소식, 브랜딩에 대한 내용들이 들어갈 예정이다. 원래의 계획은 더 많은 글을 쓰고 소식을 만들고 페이지를 오픈 할 예정이었으나 나의 브랜드는 현재 진행형이니 오픈하고 계속해서 진행될 것이다.
인생에 정답은 없으니 해답을 찾아라.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 그리고 어려움도 많았고 , 지금도 어려움은 쌓여가는 중이다. 하지만 어렵고 힘들다고 해서 포기한다면 지금까지의 포기했던 인생들과 다를 게 없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남들보다 노력을 안했던 나는 그들이 지금까지 노력하고 열정을 쏟아부은 것의 100배, 아니 1000배는 노력해야 한다. 아마 평생을 다해도 그들을 따라잡지 못 할 수도 있지만, ‘지금 하고 있는 중…’이라는 것에 위안을 삼는다.
진정한 열정은 미래를 결정하는 직접적인 원천일 뿐 아니라 우리의 인생을 바꿀 중요한 ‘인생의 원동력’ 이기도 하다.
우리의 인생에서 무엇에 열정적인지 알아보고, 진정한 열정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열정사용법을 숙지하여야 한다.
프롬프트 : 아이디어의 시작을 경험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