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의 본질: 브랜딩을 이해하자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슬로건 등 브랜딩에 대한 핵심 요소가 마치 브랜딩인양 정의를 하지만 그 말은 틀리면서도 맞는 말이다.
브랜딩은 말 그대로 ‘ BRAND + ING ‘로 현재의 상황, 즉 현재의 브랜드가 무엇인지를 나타낸다는 뜻이다.
하지만, 이것에 대한 많은 설명은 있지만 정작 중요한 본질은 빠져 있는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 뿐이다.
브랜딩의 본질은 고객, 소비자, 투자자, 대상을 지켜보는 모든 사람들이 브랜드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모든 것을 말하는 것이다.
오늘날 인공지능(AI)의 출현으로 많은 것이 바꾸는 것을 우리는 목격하고 있다.
브랜딩에서 AI의 정확한 역할은 아직 정의되지 않았지만 미래에는 중요한 요소가 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근래에 들어서는 브랜딩을 브랜드에 국한시키는 것이 아닌 회사, 개인, 서비스, 제품등 모든 대상에 적용하고 브랜딩이라고 말하는 것 같다.
그래서 이 글에서 브랜드라고 지칭하는 대상은 이 모든 것이 포함된다.
이 글은 브랜딩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자면 브랜드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 브랜드를 재구성하고 싶은 사람, 브랜드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얻고 싶은 사람 모두에게 해당된다.
브랜딩의 힘: 브랜딩은 브랜드를 성공으로 이끄는 핵심 요소이다.
브랜딩은 브랜드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브랜드를 사용해 줄 고객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인식을 각인시키는 과정이다.
브랜딩을 만든다는 것은 지속적인 정체성을 창조하는 예술이자 과학이라고 말할 수 있다.
개인이든, 조직이든, 기업이든간에 브랜딩에 투자하여 잘 만든다면 성장과 평판에 심오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단, 브랜드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컨셉이나 포지셔닝을 수립하여야 한다는 것이 전제로 깔린다.
그렇게 하여 얻은 브랜딩 힘은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을 형성하고 행동에 영향을 끼쳐 브랜드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
그 이유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고객은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을 한다.
강력한 브랜딩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는 고객의 신뢰와 선호도를 얻음으로써 고객의 많은 선택을 받을 수 있고, 매출과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다. - 경쟁사와 차별화되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 기업의 가치를 높여 기업의 인수 ( M & A )에도 영향을 미쳐 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이는 오늘날 경쟁이 치열한 시장 경제 세계에서 과소 평가 되어서는 안 되는 전략적 자산이자 기업이나 개인의 성공과 수명을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인 것이다.
앞서 이야기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슬로건 등 브랜딩에 대한 핵심 요소가 마치 브랜딩인양 정의를 하지만 그 말은 틀리면서도 맞는 말이다. “라고 한 이유이기도 하다.
브랜딩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슬로건 등 브랜딩에 대한 핵심 요소를 뛰어넘는 모든 것을 포괄한 강력한 도구인 것이다.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인식을 형성하는 브랜딩은 궁극적으로 브랜드를 하고 있는, 계획하는, 새로이 만들려고 하는 모든 대상의 성공을 위한 필수 아이템이라는 것이다.
브랜딩은 비즈니스 세계와 그 너머의 세계에서 믿을 수 없을 만큼 강력하고 영향력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브랜딩 연구자인 나는 그렇게 믿는다. 아니 그렇다고 강력히 주장한다.
당신의 가치를 믿으세요.
Knars는 당신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