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두커피의 선택 : 홈 카페에서 커피를 즐기기 위해 필요한 필수 정보 – Coffeehouse Enjoyment
원두커피의 선택 : 홈 카페에 맞는 원두를 찾아라
개인의 홈 카페에서 원두커피를 즐기려면 개인의 취향에 맞는 커피를 선택해야 합니다. 각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커피를 즐기는 데 필요한 필수 정보는 바로 원두커피의 선택과 원두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원두커피와 원두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우리에게 필요한 선택 방법을 알아볼게요.
원두커피 VS 원두 의차이점
원두커피는 로스팅된 원두를 분쇄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커피를 추출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마시는 커피 형태의 모습입니다. [이미지 왼쪽]
원두는 로스팅 된 상태의 커피 콩을 의미하며 분쇄되지 않은 상태의 모습입니다.[이미지 오른쪽]
즉, 원두커피를 선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원두의 선택입니다.
원두를 선택하는 방법
원두를 선택하는 방법으로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원두는 원산지와 품종, 로스팅 정도에 따른 분류를 하는 데 우리는 이것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 원산지
싱글 오리진: 각 나라별, 지역별 또는 농장에서 생산된 원두에 따라 맛이 다르므로, 선택에 따라 독특한 개인 고유의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 케냐: 새콤한 맛, 딸기와 같은 베리의 향이 느껴진다.
- 브라질: 특유의 원두 향과 달콤한 맛이 느껴진다.
- 콜롬비아: 균형이 잡힌 맛, 부드럽다.
- 과테말라: 여러가지 향과 초콜릿의 달콤한 맛의 특징이 있다.
- 에티오티아: 과일 향과 꽃 향이 강하다
- 품종
원두의 품종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커피로 만들어지며 맛과 향이 다릅니다.
- 아라비카: 고급 커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원두로 복합적인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다.
- 리베리카: 주로 아시아권에서 재배되는 원두로서 독특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다.
- 엑셀사: 리베리카 품종의 일종으로 독튼한 특징을 지닌다.
- 로부스타: 카페인 함량이 높고 쓴맛이 강하다. 주로 에스프레소, 블렌드에 사용된다.
- 로스팅
커피의 맛과 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과정으로 원두를 가열하여 갈색 커피콩으로 변환시키는 과정입니다. 로스팅의 정도에 따라 맛과 향이 잘라질 수 있습니다.
- 라이트 로스트 : 밝은 갈색의 원두로, 산미가 강하고 원두 고유의 향이 잘 느껴진다.
- 미디엄 로스트 : 약간 어두운 갈색 원두로, 라이트의 맛과 다크의 쓴 맛이 조화를 이루어 균형 잡힌 맛을 느낄 수 있다.
- 시티 로스트 : 시티 로스트에는 풀 시티 로스트와 일반 시티 로스트가 있는 데 이 둘은 라이트와 다크의 중간 사이의 로스팅으로 작업 환경에 따라 다양한 맛과 양을 느낄 수 있다.
- 다크 로스트 : 아주 검은 갈색이라는 정보가 있지만, 검정색에 가까운 갈색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다. 아주 강한 쓴 맛과 스모키한 향을 느낄 수 있다.
이 밖에도 더 다양한 분류법이 있고, 그로 인하여 더 많은 선택 폭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홈 카페를 위한 원두커피 선택 가이드 : 취향에 맞는 홈 카페 용 원두 선택 방법
개인적으로 홈 카페에서 즐기기에는 위에 제시한 ‘원산지, 품종, 로스팅’ 이 정도의 분류만으로도 훌륭한 홈 카페 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
원두커피와 원두의 차이점을 아셨나요?
개인의 취향에 따라 원두커피를 선택할 수 있는 원두 선택 방법까지 배웠습니다.
간단히 예를 들자면 ‘아주 쓴 맛을 원하는 커피 애호가는 다크 로스트, 고유의 향을 선택하는 사람은 라이트 로스트…고급 커피를 원한다면 아라비카’ 등으로 선택하고 원산지에 따른 맛의 차이를 확인하고 자신의 취향에 맞도록 선택하면 될 것입니다.
저는 쓴 맛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원두커피 입문을 라이트 로스팅 된 케냐 원두로 선택하였습니다. 지금도 자주 애용하고 있구요. 혹시 구매 정보가 필요한 분들을 위해 아래 목록을 걸어 둘게요.
홈 카페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기억하세요. ▷ Coffeehouse Enjoyment
Coffeehouse at Home 최근 소식
본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구매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